부처님 마을. 시민선방 한 평 불사

천막법당으로 시작한 구룡사가 지금은 서울을 대표하는 도심의 대형 포교당으로 자리했지만 불자들의 수행공간이 없었던 것은 큰 아쉬움이었다. 구룡사는 이러한 실정을 감안해 부처님 마을과 별관자리의 땅을 매입해 시민선방과 쉼터로 활용하고자 한다.

주 5일 근무제 실시로 우리의 문화생활이 바뀌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구룡사는 불자들이 주말이면 가족과 함께 즐겁고 편히 쉬었다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산이 받쳐주고 강이 흐르는 충북 제천에 부처님 마을을 조성하고자 한다. 부처님 마을은 불자 가족 여러분에게 주말농장의 경험은 물론 참선과 기도 등 다양한 신행공간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부처님 마을 조성을 위해 펼치는 ‘땅 한 평 사기 운동'에 뜻있는 불자들의 수희동참을 기대해 본다.

우리가 한 평의 땅을 사 부처님께 시주한다면 그만큼 불국토는 넓어지고 불자들의 기쁨은 커질 것이다.

구룡사가 불자 가족의 새로운 신행문화 창출을 위해 전개하는 땅불사 원력에 불자님들의 동참을 기원한다.

전화문의 : 02-575-7766 (구룡사 종무소)

만불보전 원불복장. 개금불사

불사란 말 그대로 부처님의 일이다. 부처님의 일이란 인연법을 말하는 것이다. 부처님을 위한 일이란 미래세 부처님의 복전을 짖는 일이다. 특히 개금을 하고 복장을 안치하는 것은 불상에 부처님의 생명력과 위신력을 담는 것이다.

구룡사는 한국 대중 불교사 최초로 만불보전 불사를 성취하였다.
이와 같은 불자님들의 신심과 원력이 15여년 전 만불보전으로 응집되었듯, 이제 다시 원불 부처님의 복장.개금 불사를 새로이 하고자 한다.

전화문의 : 02-575-7766 (구룡사 종무소)

영가천도를 위한 49재 동참 안내

불교에서는 돌아가신 분에 대한 정성이 말로 다 할 수 없다.
현생의 인연이 다하는 순간이기에 그 인연을 소중히 하고, 윤회를 믿기에 돌아가신 이의 다음 생은 보다 좋은 세상, 즉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간절히 기도하여 왔다.

구룡사에서는 망자에 대한 정성을 더욱 지극히 하기 위하여 천도재와 49재 그리고 백재, 사갑재, 시제, 기제사 등 모든 재공양을 올리고자 한다.

선망 조상이나 일체 애혼을 위하여 올리는 정성. 구룡사에서 함께 하시길 바란다.

-안내-

1. 먼저 사중에 전화주시면 스님이 찾아가 시달림을 모셔 드린다.
(상주들의 요청에 따라 3회 정도 의식을 진행하며 장지까지 따라가 의식을 진행할 수도 있다.)

2. 망자를 잘 모신 후 영가의 영정과 위패를 모시고 절에 들어와 극락전에 모시는 반혼재(반혼재)를 지낸다.

3. 반혼재를 모신 후 상주들은 종무소(사무실)에 찾아와 49재 일정을 상의한다.

4. 7*7재 일정을 맞추면 날짜에 따라 주 1회 재를 올리고 마지막 49재일은 관욕의식을 하고 극락전에 영가를 모시고 49재를 봉행한다.

기타 불사안내

1. 인등(인등실)
- 소원성취를 발원하며 부처님께 올리는 등불공양(1인 1등)

2. 백일관음기도(만불보전)
- 소원성취 발원 관세음보살님전 백일기도
- 입재 및 회향 : 수시접수

3. 입학시험 합격발원 백일기도(만불보전)
- 입학시험(고입, 대입, 각종 승진, 취업시험 등)
- 합격 및 소원성취 발원 백일관음기도
- 입시 합격발원 백일기도 대입수능시험 100일전에 입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