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룡사 문화회관

문수.보현 보살님께서 보위하시는 구룡사의 정문으로 들어오면 가장 먼저 접하는 곳이다.

이곳은 불자들을 위하여 편리한 모든 시설을 완벽하게 갖추고 개방하고 있다. 불연으로 맺어지는 천년가약, 학술회, 세미나, 전시회 등 각종 공연장으로도 이용된다.

 
     
 

2. 후원

함께하는 가족, 함께하는 불자들이 공양할 수 있는 식당이며, 3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다. 각종 연회식을 비롯하여 불자들의 모임의 장소로도 활용된다.

 
     
 

3. 반야샘터

지하 1층에 자리한 반야샘터는 모든 사물의 도리를 분명히 꿰뚫어 보는 지혜의 샘터라는 의미의 장소로 10여 가지의 전통차를 준비하여 도반과 함께 다담(茶談)을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는 기쁨이 함께하는 곳이다.

 
     
 

4. 합동회의실

지하 1층에 위치한 합동 회의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펼치는 불서가 배치되어 있어 불자들이 잠시 심신을 쉴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이곳은 여러 신행단체들의 소규모 모임과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편안함을 준다.

 
     
 

5. 다라니 합창단

불교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으로 음악을 좋아하고 찬불가에 관심있으며, 신심이 돈독한 불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49재 영가를 위해 음성공양도 올리고 있으며, 법회 및 외부 행사 등 각종 행사때마다 음성공양을 하고 있다.

 
 
 
 

6. 상조회

구룡사 불자들의 경조사를 함께하고 있다. 특히 불자님 가정이 상(喪)을 당할 때 상조회원과 각 지역?기별 불자님들과 스님이 문상을 하고 독경을 해주어 영가의 극락왕생을 발원한다.

 
     
 

7. 결혼상담실

인연 있는 선남선녀들의 좋은 짝을 찾아 맺어주는 전문적인 결혼상담과 더불어 구룡사에서 거행하는 결혼식 행사진행을 도와준다.
(02-571-2255, 02-575-7766)

 
     
 

8. 진리의 전화

인생상담, 신행상담 등 각종 고민을 들어주고 상담을 해 주는 불교전문 상담기관이다.
(02-573-8072, 02-575-7766)

 
     
 

9. 구룡 유치원

지혜로운 어린이, 베푸는 어린이, 건강한 어린이의 교육이념 아래 부처님의 말씀을 어린이 교육에 적용하여 어린이들을 국가와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훌륭한 동량이 되도록 인간중심의 교육을 하는 곳이다.


 
     
 

10. 구룡 서점

책과 함께하는 생활은 참으로 아름답다. 구룡사 종각에 위치한 구룡 서점은 불교용품 및 서적 등을 판매하고 있다.

 
 
 
 

11. 어린이예술단

어린이들에게 불교적 소양과 함께 전통문화교육(풍물, 한국무용 등)을 지도하며, 매년 초파일과 경로잔치 등 각종 구룡사 행사에 참여하여 좋은 공연을 펼치고 있다.

 
     
 

12. 문화센터

구룡사는 대중불교, 생활불교를 지향하며 도심포교에 힘써 왔으며, 기도와 원력으로 수행하는 도량이다.

또한 교육. 문화도 중요시하여 구룡문화센터에서는 우수한 전문 강사진을 모시고 경전연구, 서예, 꽃꽂이, 선체조, 풍물굿 등 각종 문화, 예술, 건강 등 우리들의 생활과 밀접한 강좌가 수시로 열리고 있다.

 
     
 

13. 월간 붓다

구룡사의 포교 슬로건인 ‘부처님 품안 따뜻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일환으로 대중불교, 생활불교를 실천하고 전법하는 데 의의를 가지고 1988년 3월(2월 창간 준비호)에 창간하였으며 매월 1일에 발행되는 포교잡지이다.

 
     
 

14. 도서출판 일주문

1991년 10월 1일에 발행인가를 받아 생활불교 중심의 문서포교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현재 주지 정우 스님의 법문집 ≪내 어릴 적 꿈은 운전수였네≫, 춘명 스님의 ≪放下着하라≫, 하운청 교수님의 시집 ≪산으로 가는 마음≫을 간행하였다.

 
     
 

15. 일산 여래사

고양시 일산지구 정발산 여래사 만불보전 불사 또한 불자들의 원력으로 장엄되었다. 불교교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신도시 일산 시민의 신행생활 공간 및 문화생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일산 신도시 정발산 여래사는 통일시대를 바라보는 21세기형 포교공간이다.
(031-905-7766. http://ibuddha.tv)


 
 
 
 

16. 극단 神市

지하 1층에 위치한 극단 신시(대표 박명성)는 예술의 장을 펼치고 있는 문화예술의 공간이다.

예로부터 사찰에 상주하며 음악과 춤을 즐기던 건달바의 현대적 상징이며 구룡사에서 후원하고 있는 극단이다.